제목 | SketchUp 2016 – 모델링 따라하기 (반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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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6-11-15 | 조회수 | 3,028 |
SketchUp 2016 – 모델링 따라하기 (반지)
이번 강좌는 반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반지들은 다양한 디자인이 있고 유선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모델링이 쉽지 않으나 위와 같이 패턴화 되어 있는 디자인의 경우는 간단하게 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원을 작성합니다. 앞의 강좌에서 설명을 하였듯이 원의 시작 시 원을 구성하는 선의 개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개수가 많을수록 원에 가깝게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원의 sides 수는 짝수로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기본값인 24로 하겠습니다.
원점에서 지름 100mm 의 원을 작성합니다. 반지의 외경으로 하겠습니다.
다시 같은 원점을 중심으로 반지름 75mm를 작성하고 안쪽의 면을 삭제 합니다.
회전이 되는 패턴의 원형을 만들기 위해 15도 각도의 선분을 작성합니다.
작성은 중심에서 선을 작성하고 회전을 이용하여 양방향으로 7.5도씩 회전 복사를 하고 그림과 같이 선분을 정리합니다.
삭제한 모서리의 선분을 확대하면 선분의 끝이 면 밖으로 나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니 이부분도 정리해 줍니다.
파란색 부분은 선분이 끊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빨간색 부분은 면 밖으로 나온 선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파란 부분을 확대하면 아래와 같이 선분이 나누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는 선분을 끝 부분에 작성하고 작성한 선분을 삭제하면 1개의 선분으로 다시 연결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한쪽 선분을 1.5도 회전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복사된 선분의 양 끝을 정리하여 면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원점의 중심을 기준으로 90mm 의 원을 작성하고 다음 그림과 같이 정리합니다.
위의 면을 선택 ctrl+c 하고 삭제 합니다. 남아 있는 면을 17mm Pushpull 합니다. Pushpull 한 객체는 그룹을 하고 ctrl-c로 복사한 객체를 원래의 자리에 붙여넣기 합니다.
그룹으로 되어 있는 객체를 Round Corner 루비를 이용하여 모서리를 다듬어 줍니다. 값은 3mm 로 하겠습니다.
Tray 에서 Soften Edges 의 값을 조금 조절하여 모서리의 선분이 나오도록 변경을 하겠습니다.
약간만 값을 내려주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붙여넣기 한 면을 z 방향으로 3mm 이동하여 면의 위치를 맞추고 그림과 같이 돌출을 합니다.
이어서 아래 그림의 모서리를 Round corner의 라운드(호)로 2mm 모서리 처리합니다.
생성된 객체를 그룹하고 2개의 각각의 솔리드 모델을 Union 해서 1개의 객체로 만들어 줍니다.
Scale 도구로 약간의 비율을 맞춰 주겠습니다. 값은 1.5로 z축 방향으로 늘여 줍니다.
완성된 객체를 15각도로 회전 복사를 하고 이어서 다중 복사를 합니다. *23
다중 회전 복사된 객체를 Union 하여 전체가 1개의 solid 객체로 만들어 줍니다.
반지의 두께가 약간 두꺼운 상태로 만들어 져서 조금은 불편할 것 같아 안쪽에 위치한 손가락 부분을 조금 깎아 주도록 하겠습니다.
중신에서 원을 sides 60을 주고 85mm 반지름으로 그리고 두께를 줍니다.
작성한 원통을 그룹하여 solid 객체로 만들고 Subtract하기 전에 Ctrl+c로 복사해둡니다. 그리고 Subtract 해서 빼줍니다.
Subtract 하고 바로 제자리 붙여넣기 합니다.
붙여넣은 원통을 그룹 편집으로 들어가서 안쪽으로 3mm offset 후 구멍을 뚫어 줍니다.
원통의 위의 면과 아래 면을 각각 1mm Pushpull 하고 이 2개의 solid 객체를 Union 합니다.
안쪽 모서리는 형태에 까라 부드럽게 처리하면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1mm 값으로 처리해 주겠습니다.
완성된 형태를 Thea Render로 기본 렌더링 해보겠습니다.
기본 Thea Render재질을 사용한 기본 렌더링입니다.
* 상기 강좌는 cbt solutions의 소유권으로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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