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SketchUp 2016 – 모델링 따라하기 (캔들워머 – 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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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6-11-04 | 조회수 | 1,843 |
SketchUp 2016 – 모델링 따라하기 (캔들워머 – 상)
안녕하세요.
이번 강좌는 모델링 따라하기로 위의 사진과 같은 캔들워머를 작업해 보겠습니다.
모델링의 방법은 다행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의 본문에서 언급하는 방법이 정석이 아님을 공지합니다.
이번 강좌에서 활용할 루비들은 앞에서 설명한 Round corner 와 Joint Push pull 등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캔들워머 바닥 부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의 모델은 원형의 경로를 따라 작성을 할 수도 있고 원통을 만들어 기본 형태를 디자인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원통을 만들어 형태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먼저 Components 의 사람을 삭제하고 원점의 위치에서 아래와 같이 원을 작성합니다.
이때 Sides 값은 50을 입력합니다. 또는 원을 작성하고 Entity info 창에서 Segments 수를 50으로 설정합니다. 반지름은 500mm 입니다.
PushPull 도구로 100mm 돌출을 하고 다시 한번 더 80mm 돌출을 합니다. 80mm 돌출을 할 때는 Ctrl 키를 한번 눌러 아래와 같이 면을 분할 해 줍니다.
원통의 가운데 모서리를 선택하고 scale 도구를 이용하여 약간 크기를 키워줍니다.
Offset 도구를 이용하여 위의 면을 선택하고 30mm 만큼 모서리를 간격띄우기 합니다. 이어서 40mm 돌출을 합니다.
캔들워머의 아래 부분을 완성하였습니다. 모서리 부분이 각이 있어 Round corner를 이용하여 모서리를 정리하겠습니다.
를 선택하고 간격을 10mm 지정하고 아래의 모서리를 선택합니다.
선택을 완료하고 를 눌러 아래와 같이 완성합니다.
모서리 정리가 되면 객체를 그룹합니다.
만약 Round corner 루비 사용으로 Solid Group 이 되지 않으면 Solid Inspect를 사용하여 Solid 객체로 만들어 줍니다.
다운은 http://www.mysketchup.co.kr/bbs/board.php?bo_table=ruby&wr_id=24&sca=010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델의 아래 받침대가 완성되었고 이어서 캔들 받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 받침대를 만드는 방법과 같이 원통을 만들어 수정을 하겠습니다.
원점에 원을 작성합니다. 현재 루비를 사용하여 코너 처리를 하였기 때문에 위의 면에서 중심을 찾기 위해서는 아래의 원점에서 점 추정을 하여 중심의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Sides는 처음 50으로 하였기 때문에 계속 유지가 되며 반지름은 160mm 으로 지정합니다.
만들어준 원은 90mm 돌출 합니다.
다시 윗면을 아래 방향으로 20mm PushPull 합니다.
이번 루비는 앞에 있는 강좌의 Joint Push Pull 을 사용하겠습니다.
객체를 선택하고 Joint Push Pull 에서 “J”를 선택하여 40mm 돌출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완성이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위의 면을 선택하여 중심으로 50mm offset을 하고 아래로(-z) 80mm 면을 내려줍니다.
면을 아래로 내려주면 20mm 돌출이 된 부분의 면이 있는데 이 면을 선택해 삭제하면 됩니다.
Toolbar에서 style의 X-ray 켜고 확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양초가 놓여질 아래 바닥을 그림과 같이 모서리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후 scale 도구를 이용하여 안쪽으로 조금 줄여 줍니다. (본인의 디자인에 의해서 모양을 만들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상태로 모서리만 Round corner 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처리하여도 무방합니다.)
다음 디자인에 맞게 모서리를 부드럽게 처리합니다. 완성이 되면 그룹을 합니다.
만약 Round corner를 사용하여 위의 면이 막힌다면 그 면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아래의 벽? 세워지는 유리가 들어갈 틀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Polygon을 선택하고 6값을 입력하여 다각형을 만들겠습니다. 위치는 아래의 원점(Origin)을 기준으로 하고 적당한 크기로 작성을 합니다. 단 꼭지점의 방향은 X 또는 Y 축으로 고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작성한 다각형을 선택하고 위의 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위 바닥면의 크기보다 작을 수도 있고 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위의 면에 곡면 부분 까지 scale 도구를 이용하여 크기를 변경합니다. 변경할 때는 반드시 ctrl키를 누르고 합니다.
위의 다각형을 30mm offset을 합니다. 그리고 안쪽의 다각형면을 삭제합니다.
모서리를 선으로 연결하고 나머지 선을 아래와 같이 삭제 합니다.
작성된 다각형의 한 면을 950mm 돌출하고 안쪽의 면을 선택하여 20mm offset을 하고 Pushpull하여 유리가 들어갈 부분을 뚫어 줍니다.
바깥쪽 모서리를 Round corner를 이용하여 10mm offset 값으로 부드럽게 처리합니다.
아래쪽에 바람이 통하는 역간의 구멍을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약간의 홈을 위해 적당한 두께를 만들어 줍니다. 저는 약 25mm 정도로 두께를 조정하겠습니다.
안쪽 면을 확인하고 중간점(midpoint)에서부터 선을 작성하여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만들어진 면을 선택하고 복사하기(ctrl+c) 하고 바로 붙여넣기를 합니다.
복사하는 위치는 만들어진 면과 붙지 않도록 조금 띄어 주시기 바랍니다.
Flip Along 에서 모양을 대칭하고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가운데 선을 삭제하여 pushpull 로 구멍을 만들어 줍니다.
여기까지 진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 계속 됩니다….
* 상기 강좌는 cbt solutions의 소유권으로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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